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강정호입니다.

 

위탁과 사입의 차이를 알아보자.

 

위탁이란?

내가 물건을 가지고 있지 않고 남에게 부탁해서 고객의 집에 보내는 것.

장점 : 재고 리스크가 없다. 내가 물건을 가지고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내가 직접 포장하고 배송하지 않아도 된다. 내가 주문한 판매자가 고객에게 보내준다.

직장인의 경우 위탁판매가 적절하다.

 

단점 

남들이 다 마진을 먹고 내가 제일 마지막에 먹기 때문에 제일 적게 먹는다.

이미 마진이 충분히 붙은 가격에 내가 조금 더 붙이는 것이기 때문에.

최저가 상품을 사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내가 직접 대응하기가 어렵다. 내가 물건을 보고, 포장상태를 보고 보내는게 아니라 판매사가 고객에게 주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고객이 문의가 들어오면 대응이 쉽지 않다.

 

사입이란?

내가 직접 물건을 사서 재고를 갖고 파는 것이다.

시작은 위탁을 하지만 나중에 결국은 사입으로 가야 마진이 더 크다.

 

장점

1) 마진이 좋다

내가 직접 물건을 도매로 가져와서 하기 때문에 마진을 내가 더 먹는다

2) 반품, 취소 쉬움

직접 물건을 반품받아서 다시 포장해서 팔 수 있다.

3) 재고관리가 편하다

 

단점

1) 재고 리스크

도매로 사왔는데, 물건이 팔리지 않으면 재고로 쌓이면서 돈이 묶이게 된다.

사입의 가장 큰 리스크는 재고.

2) 시간이 더 필요

포장도 하고 배송도 해줘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소요된다.

3) 자본금 필요

공장에 먼저 선입금을 보내기 때문에 돈이 어느정도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