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강계장입니다.

 

이번 3주차에는 코크드림님이 강의해주셨는데요. 배운점, 벤치마킹할 점을 요약해보겠습니다.

 

1. 배울점1 : 시장을 보기 위해서는 공급물량과 미분양을 확인해라

현재 지방 광역시 중에서 공급물량이 많은 곳이 있습니다. 지방은 공급물량이 많으면 매매가와 전세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매가, 전세가가 모두 떨어지는데요. 그렇다고 해서 공급물량이 많은 지역에 기회가 없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배웠어요.

향후 몇년간 공급물량이 없다면 그 뜻은 기존의 공급물량이 해소되면 가격 반등이 있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실제로 전라권의 광역시에서는 2005~9년까지 공급물량이 많았습니다. 공급물량이 없어지는 2010년부터는 전세가가 50% 이상 상승했습니다.

 

벤치마킹 : 지방광역시의 경우 공급물량이 부족해지는 시기가 언제인지 보고, 과거에 공급물량이 부족해졌을 때의 전세가, 매매가 상승곡선을 보자.

 

2. 배울점2 : 월별 공급량에 따라서 전세계약을 일찍해야할 수도 있다.

보통 해당 지역의 공급량을 확인할 때 해당연도에 있는 입주물량만 확인 했는데요. 이번 강의에서 코크드림님은 몇월에 어느 지역에 몇세대의 물량이 들어오는지까지 파악해야 한다고 해주셨어요. "이렇게까지 공급물량을 확인해야 하나?" 했는데 실제로 투자를 했고 전세만기가 다가오는데 다른 신축아파트로 세입자가 이동한다면 크게는 몇억까지 전세금을 반환해줘야 하는 큰 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투자한 지역의 공급물량을 지역별, 월별, 세대수별로 꼭 확인하는게 필요하겠습니다

 

벤치마킹 : 공급물량을 대략적으로 연도별로 확인만 하는게 아니라, 어느동에 언제 몇세대가 입주하는지까지 공급물량 표를 만들어서 확인한다. 전세계약시 전략을 짜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