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책의 개요
책 제목 세상의 마지막 기차역
저자 및 출판사 무라세 다케시 지음, 김지연 옮김, 출판사 : 모모
읽은 날짜 2023. 6. 23.
총점 (10점 만점) 6/10

 

2. 책에서 본 것
Chapter1~4. 연인에게, 아버지에게, 당신에게, 남편에게
Key words:  #사랑 #아버지의 사랑 #풋풋함 #카레우동
[내용 요약]
[
연인에게]

네모토와 히구치는 고등학교 1학년 때 처음 만났다. 숲에서 시로라는 개를 매개로 만나게 되었고, 중간에 히구치가 전학을 가게 되었다. 그리고 성인이 되어 다시 재회하게 되었다. 당신에게 라는 챕터에서 네모토가 또 등장하는데, 네모토는 히구치가 전학갈 때 고백하지 못한 것을 후회했다고 한다. 유이치라는 소년이 네모토에게 왜 고백했냐고 물었을 때 후회하기 싫었으니까. 그저 좋은 추억으로 남기고 싶지 않았다라고 답한다. 결국 성인이 되어 네모토와 히구치는 행복하게 살다가 탈선사고로 인해서 네모토가 죽는다. 하지만 히구치는 네모토의 아이를 임신했고 이 아이를 위해서 다시 열심히 살기로 결심한다.
 
[아버지에게]
개인적으로 제일 감동적이었던 챕터였다. 야망을 가지고 대기업에 들어간 사카모토는 매번 상사 하타케야마에게 혼난다. 입사 초기부터 찍혀서 하타케야마가 계속해서 괴롭히고 사람들 앞에서 면박을 준다. 그로인해 더 의기소침해져서 회사생활이 쉽지 않다. 그 와중에 여자친구와도 헤어진다. 결국 어렵게 들어간 회사를 퇴사하고 아르바이트를 전전한다. 그러다가 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어머니의 전화를 받는다.
유령열차에서 아버지와 못다한 얘기를 한다. 내가 제일 감동적이었던 부분은 유이치가 난 아무짝에도 쓸모없는 놈이에요라고 했다. 그랬더니 조용했던 아버지가 날 선 목소리로 착실히 공부해서 대학까지 들어간 아들인데, 뭐가 못났단 거냐? 효도 못해서 미안해할 줄 아는 착한 사람이 왜 형편없다는 거냐? 다시는 그런 소리 하지 마라.” 라며 호통을 쳤다. 아들을 사랑하는 아버지의 마음이 잘 드러나서 감동적이었다. 유이치는 아버지의 압도적이고 강렬한 기운을 받았다.
 
[당신에게]
가즈유키는 다카고 누나를 짝사랑하고 있다. 매일 학교를 갈 때 같은 지하철을 타고 가는데 몇년동안 고백할 타이밍을 보는데 쉽지 않다. 그러다가 기차안에서 네모토와 대화를 하게 되고, 용기를 내어 다카고 누나에게 고백을 한다. 지금부터 넘을 수 없을 것만 같았던 다카고 누나와 가즈유키 사이의 높은 장벽을 부수기 위해 고백을 했다. 하지만 그 순간 탈선 사고가 일어나고만다. 결국 유령열차에서 다카고 누나에게 다시 고백을 하고 진심을 서로 알게된다.
 
[남편에게]
이 책의 마지막 챕터이다. 기타무라 마사코는 철도원 남편을 둔 가정주부이다. 매일 남편을 출근시켜 보내고 하루하루가 평화롭고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어느날 도힌철도를 다니는 남편이 철도 탈선으로 죽었다는 소식을 듣는다. 남편을 잃었다는 충격과 남편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죽었다는 죄책감에 밖을 나가지도 못하고 몇달간 집에서만 지낸다. 그러다 남편의 잘못이 아니라 도힌철도의 오래된 기차로 인해 사고가 났다는 것이 밝혀진다. 유령열차에서 남편과 같이 죽으려고 했으나 남편이 꼭 살아달라는 말에 다시 힘을 얻고 살기로 결심한다.
 
3. 책에서 깨달은 것

[
깨달은 점]
네모토가 가즈유키에게 했던 고백에 대한 조언이 매우 인상깊었다. “후회하고 싶지 않아서. 그저 좋은 추억으로 남기고 싶지 않아서고백을 했다고 한다. 거절에 대한 두려움으로 고백하는게 쉽지 않다. 하지만 고백하지 않아서 후회가 남는 것은 더 두렵다. 거절 당해도 괜찮다 당당하게 표현하면 된다 후회없이.

 
가장 감동적이었던 부분은 유이치의 아버지가 유이치에게 호되게 꾸짖는 장면이었다. “착실히 공부해서 대학까지 갔고, 효도하지 못해서 미안한 마음을 갖고 있는 애가 뭐가 부족하단거냐!” 아들을 향한 아버지의 사랑이 너무 감동이다. 때로는 우리는 부족하다고 느낀다. 하지만 돌이켜보면 우리는 많은 것을 해왔고, 대단한 것들을 해왔다. 우리가 스스로 못 느낄 뿐, 우리는 스스로의 노력과 결과에 대해서 대견해야 하고 칭찬해줘야 한다.
4. 책에서 적용할 점
[적용할 점] 깨달은 점을 내 삶에 적용해보세요.

1.
후회가 남지 않도록 한다. 표현하고 싶으면 표현해라. 대신 진심을 다해서 올바르게.

2. 스스로에게 칭찬하고 감사해 하자. 그리고 나를 더 사랑하자.
기억하고 싶은 문구
P. 인상깊은 책 문구를 적어보세요
P. 220 왜 고백했어요?”. “그야 당연하잖아. 후회하기 싫었으니까
P. 159 착실히 공부해서 대학까지 들어간 아들인데, 뭐가 못났다는거냐?”
P. 159 효도 못해서 미안해 할 줄 아는 착한사람이 왜 형편없다는거냐?”

 

댓글